Thursday , January 28 2021

통계청장 "작년 2 분기 언저리 경기 정점 … 내년 상반기 공식 판단"



강신욱 통계청장 은 작리 2 분기 언저리 가 수기 정점 으로 추정 된다며, 이르면 내라 상반기 지 지 차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식 12 12 12 12

그는 이날 세종 청사 인근 에서 연 오찬 간담회 에서 '지난해 2 분기 정도 가 경기 정수 으로 보인다' 는 지적 에 '그리다 이 되지 않을까 한다 "면서" 그림 이 그렇게 나타난다. 몇월 인가 정정 할 수 는 없지만, 그 언저리 가 아닌가 싶다 "고 답했다.

그는 경기 정 저점 판단 과 관련, "실무 작업 은 몇 개 지 를 더 봐야 한다. 추이 를 지켜봐야 한다. 잠정적 으로, 그리고 내부적 으로 어디가 정점 일까 판단 이 서면 문 견 을 하다 하다 국가 통계 위원회 의 승인 을 받는 등 공식적인 절차 를 거치게 돼 있다 "고 설명 했다.

그는 "그리 차 차 차 는 판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요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걸 걸 걸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.

강 청장 은 "오르락 내리락 하는 게 아니라 수리 하다 게 아니라 을 보이 니다 게부 에서 질의 가 보기 하다." 면서 "마냥 미룰 수 없다. 물론 나중에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발표 할 수도 없다" 고 설명 했다.

통계청 에 따르면 현재 경기 상정 을 나타내는 경기 동행 지수 순환 변동치 는 지난 9 월 98.6 으로 글로벌 금융 위기 여파 가 컸희 2009 년 6 월 (98.5) 이후 최저치 를 기록 했다.

동행 지수 순환 변동치 는 올해 1 3 월 보합세 였다 가 지난 4 월 부터 6 개월 째 하락 했다.

통계청 은 통상 ​​경기 전환점 을 판단 할 때 동행 지수 순환 변동치 가 6 개월 연속 하락 하는 것을 기준 중 하나로 제시 했었다.

동행 지수 순환 변동치 의 연속 하락 기리 호텔 참사 와 중동 호흡기 해후군 (메르 스), 사드 배치 의 영향 으로 장기간 하락세 를 기록한 2015 년 11 월 ~2016 년 4 월 이후 가장 길다.

통계청 은 경기 기준 순환 일 (정 저점) 을 신중 하게 결정 한다.

현재 경기 상정 을 보여주는 지 인 동행 지수 순환 변동치, 동행 누적 도산 지수, 역사적 사산 지수 로 잠정 전환점 을 설정 한 뒤 국내 총생산 (GDP) 등 경제 총량 지표 를 이용해 이를 해증 한다.

이후 전문가 자문회 의 를 열어 한국 은행, 학계 등 의 의견 을 듣고, 국가 통계 위원회 의 심의 를 거쳐 기준점 을 공표 한다.

이는 통상 전환점 에서 2 ~ 3 년 이 지난 뒤에야 이뤄진다.

(연합 뉴스 / 사진 = 연합 뉴스)


Source link